목사님설교

목사님설교

20211003 주일예배 설교(야고보서 2장 14-26절/믿음과 행함)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복용교회
작성일21-10-03 16:14 조회665회 댓글0건

본문

유튜브 동영상 : https://youtu.be/snCisK0Cdjs

야고보서는 행함을 강조합니다.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는 믿음을 강조합니다. 얼른 보면 이 둘은 서로 상충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는 우리의 믿음을 강조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고, 믿음으로 구원받는다고 강조합니다. 행함은 관계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야고보서에서는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21절에 아브라함이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고 말씀하고 있으며, 24절에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절에 기생 라합이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고 말씀합니다. 어느 것이 맞습니까?
로마서와 갈라디아서가 맞습니까? 그러면 야고보서는 틀립니까? 아닙니다. 둘 다 맞습니다. 그래서 성경 해석이 중요합니다. 언뜻 보면 내용이 서로 대치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야고보서에서 강조하는 행함은 구원의 조건으로서 행함이 아닙니다. 구원의 결과로서의 행함을 말하는 것입니다. 야고보서는 믿음으로 구원 얻는다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을 무시하고 행위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구원 얻는다는 것을 전제로 그렇게 믿음으로 구원 얻는 성도가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용서받고 구원을 얻습니다. 그 구원은 취소되는 법도 없고, 중간에 잃어버리는 법도 없습니다. 이렇게 한번 구원받은 사람은 다시 타락하여 지옥에 가지 않습니다. 이것이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가르치는 구원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는다. 행함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구원은 믿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라고 합니다. 이렇게 배우고 믿다 보니 일부에서 부작용이 생겨났습니다. 행위에 대한 무용론입니다. ‘적당히 살아도 되겠다’는 생각입니다. 여기에 대한 대비책으로 야고보서를 주셨습니다. 은혜로 구원받는다는 말은 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구원받았으면 행함도 있어야 합니다.

1.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음 믿음
14절에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계속 말하면서 행함이 없다면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그 믿음이 자기를 구원하겠느냐”고 묻습니다. 말로는 믿는다고 하면서 그 믿음을 증거하는 행실이 없다면 그런 거짓된 믿음으로는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구원은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 은혜로 주시는 것입니다. 행함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에베소서 2:8-9에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믿음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 보이지 않는 믿음이 행함을 통해서 입증되는 법입니다. 믿음 자체는 보이지 않지만 나의 삶 속에서 나타나는 행동이 내가 믿음을 가진 자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가짜일 수밖에 없습니다. 겨우내 죽은 것 같은 나무에 봄이 되면 새싹이 나고 꽃이 핍니다. 이것을 통해 그 나무가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죽은 나무에서는 싹도 나지 않고 꽃도 피지 않습니다. 우리의 믿음도 행함으로 증명되는 것입니다. 행함이 없기 때문에 죽은 것이 아니라 죽었기 때문에 행함이 없습니다. 행함으로 증명되지 않는 믿음이라면 믿음 자체가 없는 것이고 그런 믿음은 사람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독약이 든 음식이라는 것을 안다면 절대 먹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참으로 믿으면 지키게 되고, 말씀을 어기면 죽는다고 믿으면 절대 어기지 않을 것입니다.
15-16절에 보면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먹을 것이 없어 굶고 있는데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면서 필요한 것을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면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는 것입니다. 믿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배고픈 사람을 볼 때 말이 아닌 행동으로 도와주고 그 사람에게 먹을 것을 공급해야 합니다. 추위에 헐벗고 떠는 사람을 만나면 어떤 방법으로든지 따뜻하게 입혀줄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것이 믿음의 증거라는 것입니다. 살아있는 믿음을 가진 사람에게서는 좋은 생각, 좋은 말, 좋은 행동이 나오는 법입니다. 요한일서 3:17-18에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2. 행함이 없는 믿음은 헛것임
18절에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행함으로 믿음을 보이라고 말씀합니다. 교회 안에서는 믿음이 없어 보이지만 삶의 현장에 나가서 행동을 통해 선을 베풀고 삶의 열매를 맺는 사람이 있습니다. 반면에 삶의 현장에서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없으나 교회 안에서는 누구보다 믿음이 좋아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과연 누가 진실한 그리스도인일까요? 행함이 없는 믿음을 사람에게 나타내 보일 수가 없고, 속에 있는 믿음을 행함으로만 나타내 보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속에 참믿음이 있으면 행함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믿음과 행함은 분리될 수 없습니다.
19절에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귀신들도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 믿으며 하나님이 심판하실 것을 믿고 떱니다. 여기 귀신들도 믿는다는 말은 참된 신앙을 가질 수 있다는 말이 아니고 하나님이 한 분이라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마가복음 5:7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 귀신들린 자가 예수님을 하나님의 거룩한 자로 알고 있지만 예수님을 구주로 믿지도 않고, 죄를 회개하지도 않고, 순종하지도 않기에 헛것입니다. 하나님을 한 분인 줄 아는 것은 귀신들도 압니다. 지식에 있어서는 귀신들이 뛰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신들은 지식적으로 아는 것뿐이지 믿고 구원받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도 행함이 없다면 그 지식은 죽은 지식일 뿐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닙니다. 성경을 알고 인정하는 것으로 믿음이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말씀을 삶의 현장에서 실천하고 행동함으로 삶의 열매를 통해 입증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참으로 많은 설교를 듣습니다. 너무나 많이 듣기 때문에 무슨 말씀을 들었는지 다 기억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 그 설교 말씀이 나의 삶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예배당 안에서의 신앙으로 그치고 삶의 현장에서는 무기력하다면 그 믿음은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속을 살펴보아야 하고 맛을 봐야 알 수 있듯이 그리스도인들의 믿음 역시 그 속을 보여주는 행함을 통해 드러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행함이 없는 믿음은 헛것입니다(20절). 생명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호흡하고 활동하는 것처럼 믿음이 있으면 반드시 행함이 나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속에 알맹이가 없고 껍데기 뿐이므로 헛것이요 그 헛것을 자랑하는 자는 허탄한 사람입니다.

3.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됨
21절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행함이 없으면 죽은 믿음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야고보는 행동하는 믿음을 보여준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아브라함을 꼽고 있습니다. 창세기 15:5-6에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이끌고 밖으로 나가서 말씀하십니다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그때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다”고 말합니다. 이때는 이삭이 태어나기 전입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창세기 22장에 와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믿음을 시험하십니다. 하나뿐인 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것입니다. 그때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번제로 바쳤습니다. 아브라함은 그 행함을 통해서 믿음을 입증하고 드러냈습니다. 아브라함은 행함 없이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 아니라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22절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에서 납니다. 말씀이 없이 믿는다는 것은 미신이요 맹신입니다. 말씀을 마음으로 믿고 또 몸으로 순종하여야 온전한 믿음이 됩니다. 여호수아 3장에 여호수아가 믿음으로 요단강을 갈랐습니다. 여호와의 언약궤를 맨 제사장들에게 요단강으로 들어가면 요단강이 멈추고 마른 땅으로 건널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흐르는 강물속으로 어떻게 들어갑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믿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믿지 못한다면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여행할 때 하나님께서 날마다 만나를 내려주셨습니다. 여섯째 되는 날에는 이틀분을 주시고 안식일에는 만나를 내려주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말씀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안식일에 만나를 거두러 갔다가 거두지 못하고 그냥 왔습니다. 23-24절에 아브라함이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은 오직 믿음으로만이 아니라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믿음'과 '행함'은 절대로 분리할 수 없는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온전한 믿음을 가진 아브라함을 하나님이 벗이라고 칭하셨습니다. 믿음과 행함을 통해서 의로 여김을 받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깊이 교제를 나누었음을 나타내는 말씀입니다.
25절에 여리고 성에 살던 기생 라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리고 성이 멸망할 때 함께 죽었어야 할 사람이었지만 그는 행함을 통해 의롭다 함을 얻고 멸망에서 구원을 얻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과 그 하나님에 대한 소문을 들었고 그것을 믿었습니다. 상천하지의 하나님을 믿었고 이스라엘을 위해 홍해를 가르신 일과 대적들을 멸하신 일을 듣고 살아계신 하나님으로 믿었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으로 여리고를 정탐하던 사자들을 숨겨주는 행동을 했습니다. 아브라함이나 기생 라합이 구원을 얻게 된 것은 그들의 도덕적인 행위가 완벽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에게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믿음이 삶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천될 때 그 믿음이 온전한 것이 됩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 때문에 자기 자신을 희생하고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구체적인 삶 속에서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나는 삶 속에서 내 믿음을 나타내고 있습니까?
26절에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17절 20절 26절 세 번이나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야고보서는 행함을 강조하고 있음을 봅니다. 행함을 강조하면서도 동시에 믿음을 강조합니다. 정말 살아있는 믿음이 있다면 행함이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믿음이 참 믿음인가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행함이 있는 믿음이라야 참 믿음이고,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는 뜻입니다. 행위가 따르지 않는 믿음이라면 그 믿음을 의심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정말 예수님을 믿고 정말 구원받았다면 행함의 열매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야고보서에서도 믿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믿음이 죽은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속에 산 믿음이 없는 까닭에 행함이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살아계시는 하나님과 그 말씀에 대한 믿음이 없으므로 나의 생활에서 신앙적인 행동이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 죽은 믿음입니다. 생명 있는 산 믿음을 가져서 행함으로 믿음을 나타내 보여야 하겠습니다. 성경의 요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의롭게 되고 구원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둘째. 구원 받은 성도는 말씀을 순종하여 선을 행하고 사랑을 실천하라는 것입니다. 구원에 이르는 믿음은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이 아니고 행함이 있는 산 믿음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믿음이 참된 믿음인지 성찰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